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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노인장기요양 서비스 진행경과 실시간 알림서비스 제공

관리자 | 2017.03.23 18:56 | 조회 1238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급자 및 보호자의 알권리 확보 등 편익증진을 위해 오는 27일부터 '스마트 장기요양' 앱(App)을 통한 '재가서비스 실시간 알림'을 제공한다.

2017년 1월을 기준으로 현재 노인장기요양 등급을 받은 수급자 수는 52만명으로, 이중 가정에서 재가서비스(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등)를 이용하고 있는 어르신은 약 30만명에 이른다.

하지만 보호자의 사회활동(직장 등)을 이유로 수급자 홀로 있는 가정에서 요양보호사가 서비스하는 경우가 많아 요양보호사의 서비스 내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돼 왔다.

이에 공단은 요양보호사만 사용하던 앱(App)을 수정·개발, 오는 27일부터 보호자에게도 서비스 알림이 가능한 새로운 앱(스마트 장기요양)을 배포하기로 했다.

이 서비스는 전자태그방식을 이용해 방문서비스를 제공받는 수급자의 보호자가 '스마트 장기요양' 앱을 설치하면 언제, 누가 서비스를 제공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장기요양기관도 실시간으로 관할 수급자 서비스 제공여부를 확인하고, 요양보호사에게 일정을 확인하거나 미리 알려줄 수 있고, 방문상담 사회복지사 등의 방문일정과 방문여부도 전송․확인이 가능해져 서비스 실시간 관리가 가능하다.

공단 관계자는 "다각적인 서비스 제공관리를 통해 수급자의 수급권을 보호하고, 이를 통해 어르신과 보호자가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하게 돼, 서비스 만족도를 고취시키고 알 권리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자세한 내용은 장기요양기관이나 공단 고객센터 1577-1000번으로 연락하거나 가까운 공단으로 문의하면 되고,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 (http://www.longtermcare.or.kr)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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